07 Oct 2022
모터 고정용 판, 균형추, 기어 센터홀 가공이 모두 끝났다.
기어 센터홀도 치우침 없이 잘된 것 같고(정확도는 가이드 테스를 해봐야지 알 수 있음)
모터와 기어를 결합한 뭉치도 적도의 안에 겨우겨우 들어간다. 조립 완성.
컨트롤러로 연결해서 작동을 시켰는데 엄청 불안정했다.
탈조가 너무 쉽게 일어났다. 전류값, 마이크로스텝, 슬루속도 별짓을 다해 바꾸어도 해결되지 않는다. 100배속까지 낮추어 세팅해 놓으면 그나마 탈조가 되지 않았지만 그래서야 쓸 수가 없다. 모터가 문제인가도 생각했다.
기어 청소와 그리스 작업이라도 해보려고 다시 분해해보았더니...
맙소사 모터 축이 하우징 내벽에 닿아 갉아먹고 있었다. 이 때문에 그렇게 힘들었나보다.
청소를 다시 하고 결속부에 와셔를 1장씩 놓아 두께를 조절했다.
○ 무부하 상태로 테스트 해보는 중인데 탈조 없이 잘~~ 돌아간다. 항성추적 x500배에서 GOTO 슬루잉시 탈조가 일어나 현재는 x400배로 낮추었다. 64 마이크로스텝에 비해 32마이크로스텝 설정시 슬루잉 배속이 좀더 나오기 때문에 32마이크로스텝으로 맞추었다. 전류 상/하한은 정격전류 최대값과 그 절반값으로 각각 세팅했다. 이상없이 작동한다.!!!
○ 균형추는 스테인리스로 2개 제작했다. M8 탭 작업에 약간의 착오가 있어서... M8 장볼트를 주문했다. 갖고 있던 M8용 널링 노브를 끼워서 손잡이로 사용.
○ 동력 전달이 평기어-웜기어로 전달된다. 평기어는 최대한 바짝 밀착시켜서 고정했다.
웜기어 유격 조절도 다시 했다.
[EM200 웜기어 유격 조절 방법]도 새로 알게 되었다.
(1) 웜 기어 양쪽 은색 너트(핀스패너로 푸는 것)를 모두 푼다. 웜기어 1개당 2개씩.
(2) 한 쪽은 유격 조절링(황동. 1자 홈 패어 있음)이 있고 한 쪽은 없다.
(3) 유격 조절링을 1~2 바퀴 풀어두고, 반대쪽 은색 너트를 완전히 조인다.
(4) 유격 조절링을 조금씩 잠그면서 살짝 흔들어 유격을 확인한다. 너무 꽉 조여서 유격을 없애면 웜기어가 뻑뻑해진다. 하우징 안쪽에서 손을 넣고 기어를 돌렸을 때 손가람 힘만으로 웜기어가 돌아가야함.
○ 부하 테스트, 언밸런스 테스트, 가이드 테스트는 나중에.
○ 극축 망원경 조명 LED도 추가해볼까 생각 중
16 Oct 2022
○ 극축 조명 LED 추가함.
정품 회로에 달린 LED 위치와 동일하게 설치.
밝기 조절은 BD140 트랜지스터와 10kΩ 포텐셔미터 이용.
○ 하중 테스트 : OTA 11kg, 균형추 10kg에서 밸런스 맞추고.. 400배 슬루잉 오류없이 잘 됨.
24 Oct 2022
○ 8" RC로 안시관측할 때는 균형추 2개(10kg), 사진 촬영할 때는 3개(15kg) 필요함.
○ 극축 정렬, 3 star 정렬 후 GOTO 도입이 아주 양호함.
○ 극축 망원경이 모터에 조금 가려지지만 큰 문제 없음. 극축 조명 LED도 적절한 위치에 잘 들어갔고 밝기 조절도 충분함.
○ 극축 정렬에 큰 공을 들이지는 않음. 위 그림의 눈금은 현재(J2022) 눈금. 비교해보니 오차가 좀... 북극성 위치를 조금 잘못 맞춘 듯... 적당히 맞추어도 극축 정밀도가 5'(각분)을 넘지 않음. 그동안 SharpCap이 제공하는 극축 플레이트 솔빙을 이용해 왔었는데... 뭐 이 정도면 아날로그로 맞추는 것도 충분함
○ 바람이 살랑 살랑 부는 상황 & 초점길이 1625mm & 적경 적위 밸런스를 안맞춘 상태 >> 오토가이드 적경은 0.8" RMS, 적위는 0.6" RMS 나옴. 양호.
○ 웜 주기는 약 8분. 주기오차 측정은 Peak-Peak 값으로 약 12" 정도 나옴. 사실 밸런스가 안맞은 상태에서 측정했더니 드리프트가 심해서 주기성이 정확히 나오지는 않았음. 추후 재시도를... 굳이 안 해도 됨.
□ 적경 백래시를 보상하는 데 약 2~3초가 소요됨. 각도로 약 30~45"(각초). 나쁘지 않지만 유격을 조금 더 줄여도 될 것 같음.
□ 제어기의 전원부 DC 잭을 항공잭 같이 풀릴 염려 없는 부품으로 바꿔야함.